이슈(주식)

루이싱커피 (Luckin coffee) 회계조작 스캔들

9이9이 2020. 4. 5. 23:59
728x90
반응형

작년까지만해도 미국관련 주식들이 활황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국내증권사에서도 해외주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홍보 및 이벤트를 하게되면서 국내 투자자들 또한 해외주식투자에 쉽게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해외주식에 관심을 갖고 여러종목을 보고있었습니다.

그중 제가 관심있게 보고있던 루이싱커피에 대한 충격적인 뉴스를 접하고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루이싱커피의 초고속성장

2017년 7월 중국에서 사업을 시작한 루이씽커피(Luckin coffee)는 중국판 스타벅스로 불리며 초고속 성장을 하고있었습니다.

'스타벅스의 가장강력한 경쟁자'

'중국역사상 가장빨리 유니콘이 된 기업'

'하루 7~8개 점포가 생겨나는 루이싱커피(스타벅스는 1~2개)'

'현금거래가 없이 100% 어플으로 주문/배달이 가능한 시스템(30분내 배달책임제)'

'어플을 깔면 1잔무료, 2+1 5+5 행사' 의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1년만에 2,300개의 매장을 오픈하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관심을 갖게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미국 권거래위원회에 기업공개를 하며 2019년 5월 미증시에 상장하게 됩니다. 

25달러에 미증시에 상장한 루이싱커피는 승승장구하게 됩니다. 

25달러에 상장해서 횡보를 하다 올해 1월 51달러까지 두배상승하게 됩니다.

이처럼 루이싱커피의 스타벅스 따라잡기는 중국에서만은 가능할수?도 있다는 아주 소수의 의견또한 나오게 되었습니다

배달을 하지않는 스타벅스가 중국에서 만큼은 배달을 시작했다는것을 보면 그만큼 루이싱커피의 상승세는 대단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루이싱커피의 몰락

하지만 올해 초 루이싱커피의 회계조작 의문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의심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쇼트 셀러인 머디 워터스 리서치(Muddy Waters Research, a China-focused short-seller research and investment firm)에서 루이싱커피가 하루 상품 판매량 데이터 및 회계를 조작했다고 폭로를 하고 트위터에 그 근거라는 PDF 보고서를 올렸다. 하루판매량의 69%~88% 부풀렸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하지만 루이싱커피는 이를 반박하며 주문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확인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조작설을 부인하며 법적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이러한 이슈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인지 조용하게 묻혀버렸습니다.

 

하지만 4월 2일 증시 개장을 앞두고 뉴스가 나오게 됩니다.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루이싱커피는 이날 뉴욕증시 개장을 앞두고 회계 부정 사실을 전격적으로 공개했다. 루이싱커피는 지난해 2~4분기 매출액 규모가 22억위안(약 3800억원) 부풀려졌다고 밝혔다. 루이싱커피는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류젠과 일부 직원들이 가장 거래를 만드는 방법으로 매출 부풀리기가 이뤄졌으며, 이들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004031731531063

 

'스타벅스 대항마' 中 루이싱커피, 작년 매출 3800억 조작

루이싱커피 공식 홈페이지 중국에서 급속도로 몸집을 부풀리며 세계 최대 커피체인 스타벅스와 정면승부를 벌려온 중국 루이싱(瑞幸·Luckin)커피 신화가 최대 위기를 맞았다. 무려 3800억원대에 달하는 회..

www.fnnews.com

루이싱커피측에서 나스닥장전에 회계조작을 공개하면서 주가는 폭락하게 됩니다.

약 80%하락,   6조원의 시가총액이 증발하게 됩니다. 

회계조작의 책임자인 최고운영책임자(COO) 류젠과 일부 직원들 해고하고 법적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했지만 하락한 주가는 되돌아올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루이싱커피의 미래 

이미 주가는 폭락한 상태이며 회복불가능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바닥에서의 거래량은 확연히 늘었지만 신뢰를 잃은 루이싱커피가 복구할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이미 집단 소송의 이슈 또한 나오고 있습니다.

거짓 회계인 만큼 집단소송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2019년 3분기 말을 기준으로 루이싱커피가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45억1천400만 위안(약 7천839억원)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이싱커피가 상장된 미국 내 움직임과 별개로 중국 증권감독 당국도 루이싱커피의 회계 부정 사건을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속단할 수 없는 만큼 향후 상황을 지켜봐가며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 블로그에 작성된 글에 연결되 있는 쿠팡사이트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시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