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주식)

주식기초 - 전자공시시스템 (DART)의 이해 및 활용

9이9이 2020. 3. 26. 17:03
728x90
반응형

전자공시시스템이란?

상장법인의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이라고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자 만들어낸 전자공시입니다. 그만큼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접속하고 활용하고 있는 DART입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업체의 공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만큼 꼭 활용해야 하는 시스템이 아닐까 싶네요.

그럼 기업이 공시를 하는 공시제도란 무엇일까요? 

공시제도란?

공시는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경영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로, 주식시장에서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공정한 가격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즉, 공시제도는 기업으로 하여금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투자자 등)를 위해 해당 기업의 재무내용 등 권리행사나 투자판단에 필요한 자료를 알리도록 의무화하는 제도이다.

상법상의 공시는 주주와 채권자의 권익을 위한 것으로 정관, 주주명부, 의사록, 재무제표, 영업보고서, 감사보고서 등을 비치·공시해야 한다. 증권거래에 있어서는 경영과 관련하여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내용을 관련 법령·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속·정확하게 투자자에게 공개토록 해 투자자 보호와 공정한 주가 결정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는 회사의 사업내용이나 재무사항 및 영업실적 등이 포함되며 특히 경영진 교체나 자본의 변동, 신기술 개발, 새사업 진출 등 경영활동과 관련한 정보들은 반드시 공시를 해야만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공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이처럼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활용

전자공시시스템은 http://dart.fss.or.kr/여기 주소로 접속하거나 포털사이트에 '전자공시시스템 ' 혹은 '다트' 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은 위와 같구요. 원하는 회사에 공시를 찾는 방법은 1번란에 업체명을 넣습니다.

그리고 2번란은 원하는 공시만골라서 볼 수 있게 필터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다 검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전자'를 검색하니 여러가지 공시가 보이네요. 그중에서 감사보고서를 열어보겠습니다.

감사보고서에는 기업의 한해 농사결과를 볼 수 있는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회계법인에서 재무제표를 검토 한 후 그에대한 감사의견을 표면한 보고서 입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작성한 재무제표에 대해서 올바르게 작성이 되었는지 문제는 없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투자를 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감사보고서 이외에도 중요한 공시들이 많으니 활용하셔서 좋은정보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요약
  • 전자공시시스템은 정보격자해소를 위해 만들어짐(이외에도 이점이 많음)
  • 공시는 의무공시(반기보고서,분기보고서,감사보고서,사업보고서 등)와 자율공시가 있음
  • DART의 자료는 기업의 사업현황과 재무상태를 알 수 있는 아주좋은 자료들이 많음
  • 투자하고 싶은 기업은 꼭 공시내용과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투자하면 좋음!

* 제 블로그에 작성된 글에 연결되 있는 쿠팡사이트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시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