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주식)

십각류 무지개 바이러스1 ? 새우바이러스 ? 란 무엇인가? 관련주도 알아보자!

9이9이 2020. 4. 14. 13:13
728x90
반응형

https://coupa.ng/byp6zu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744837&plink=ORI&cooper=NAVER

 

“2~3일이면 연못 속 새우 다 죽어” 中 또 바이러스 비상

중국 남부 광둥성에서 새우에 치명적인 바이러스 질병이 퍼지면서 양식업자들이 피해를 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 주요 새우 양식지인 광둥성에서 '십각류 무지개 바이러스1(Decapod iridescent virus 1·Div1)'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news.sbs.co.kr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이슈때문에 다른 이슈들이 조금 덜부각되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저도 오늘 아침에 뉴스로 보게된 새우바이러스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정식 명칭은 '십각류 무지개 바이러스1'라고합니다.

십각류 무지개 바이러스란?

2014년에 처음으로 발견된 '십각류 무지개 바이러스1'는 중국 저장성에 있는 흰다리새우에서 처음발견 되었다고합니다. 

발생초기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이후 2018년까지 11개의 어가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고 지난해에 큰 피해가 발생하며 이슈가 되고있습니다. 

새우바이러스라 불리며 양식장에서 발견되면 2~3일사이에 모든 새우가 죽을정도로 감염성과 치사율이 높다고합니다.

조류에게는 조류인플루엔자(AI) , 돼지에게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새우에게는 십각류 무지개바이러스의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존재하고있습니다. 

물온도가 30도이상으로 올라가면 잠잠해지고 추워지면 발생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직 감염경로나 인채 유해성여부등에 대해서는 확인된바가 없는 바이러스입니다.

 

 

새우바이러스 ,십각류 바이러스 관련주?

CJ씨푸드

1976년 삼호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5년 삼호어묵을 출시하면서 내수식품사업을 시작. 주요 사업 내용은 어묵, 맛살, 햄, 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사업임.

공장의 안정적인 품질관리와 철저한 위생관리 시스템 정착과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과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현재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

최근 간편식 프리미엄 시장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동사가 속한 식품시장의 성장세가 기대됨.

 

신라에스지

1977년 설립되었으며 어육소시지 등의 가공식품 제조업, 수산물의 가공 및 수산물 유통, 축육도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CJ제일제당(주)에 OEM으로 공급하고 있는 어육소시지는 이중충진제품을 준비하는 등 지속적인 신규 아이템을 검토하고 있음.

새롭게 시작한 수산물가공사업은 원료의 변동성을 감안한 새로운 어종 품목 및 안정적인 거래선 확보를 주요 목표로 운영 중임.

사조씨푸드

1980년 사조냉장㈜로 설립되어 수산물 도매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참치 어획에서부터 유통, 수출, 부가식품 개발 및 판매를 책임지는 수산물 가공 유통전문기업임.

수산물 가공유통 사업(횟감용 참치)의 국내 가공은 현재 동사를 비롯한 동원산업, 유왕, 정필 등 소수 업체가 전체 시장점유율 90%를 차지. 국내 연간 총 가공 규모는 약 2만톤으로 추산됨.

주요 수출국은 일본이며 북미, 유럽시장으로의 수출 확대에도 노력 중임.

 

마니커

동사는 1985년 설립되었으며 닭고기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원재료인 생계의 안정된 수급을 위해 위탁사육농가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주요 원재료인 사료는 관계회사인 (주)서울사료 및 (주)팜스토리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음.

동사가 속한 닭고기 산업은 기존 통닭 위주의 소비 개념에서 부분육이나 2차 가공품으로 선진화되며, 외식산업 발달과 체인사업체의 증가로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음.

마니커에프앤지

동사는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기업임.

제품은 크게 튀김류, 패티류, 구이류가 있으며 그 중 치킨텐더, 치킨너겟, 팝콘치킨 등 을 포함하는 튀김류가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HMR 영역에서는 삼계탕 제품 이외에도 최근 식품업계에서 최대 화두가 되고 있는 HMR 시장 개척을 위해 계육을 활용한 닭볶음탕류, 죽류, 탕류 등 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

체리부로

1991년 9월 설립되었으며 육계계열화업체로서 계육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싱싱닭고기, 백년백계 등이 있음.

사료 부문은 원종계, 종계 및 위탁농가에서 사육하는 육계 등 연령 및 목적에 맞춰 제조한 사료를 공급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제조함.

매출 구성은 제품(육계, 사료, 병아리, 종란) 95%, 상품 5% 등으로 구성.

 

새우바이러스 관련주 매수시 주의사항
  • 새우바이러스 관련주는 아직 시세의 초입단계라 볼 수 있음
  • 종목이 돼지열병 종목과 겹치는 부분이 많음(거의대부분)
  • 뚜렷하게 새우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오른다고 볼 수 없는 경향이 있음
  • 아직 대중의 관심을 받기전이니 수급이 몰릴때 도전해봐도 좋을듯.
반응형